2020년 5월 6일 수요일
온라인으로 즐기는 공연영상
VIRTUAL KOREA
K-퍼포먼스 시리즈(4) 태평무(왕과 왕비의 춤)
태평무(왕과 왕비의 춤)
영상제공 : 국립국악원[National Gugak Center]
LA한국문화원(원장 박위진)은 Virtual Korea 한국공연시리즈 그 네번째 공연으로 '태평무(왕과 왕비의 춤)'을 영어자막과 함께 미 현지인들에게 우수 한국 공연을 소개하기 위한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태평무는 '왕실의 번영과 나라의 태평성대를 기원하기 위하여 왕비 또는 왕이 직접 춤을 춘다'는 내용을 담은 창작무용입니다.
1900년대의 무용가이며 명고수였던 한성준이 경기 무속춤을 재구성하여 추었던 춤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녀가 왕과 왕비의 복장을 하여 궁중풍의 웅장하고 화려함을 보여 주며, 춤장단은 진쇠, 낙궁, 터벌림, 도살풀이 등으로 다른 춤장단에 비해 구성이 복잡하고 까다롭습니다. 장단의 변화와 함께 겹걸음, 잔걸음, 무릎들어 걷기, 뒷꿈치 꺾기 등 디딤새의 기교가 현란하면서도 조급하지 않은 절제미를 보여줍니다.
동작이 섬세하고 우아하며 동작 하나하나에 절도가 있는데, 이동안류의 춤은 서민적인 소박함과 귀족적인 정서가 혼합된 형태로 흥과 멋, 장중함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강선영류의 춤은 엄숙함과 장중함이 배어 있고 율동이 크면서도 팔사위가 우아하고 화려하여 춤의 기품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태평무는 우리나라 춤 중에서 가장 기교적인 발짓춤이라 할 수 있는 공연예술로서 민속춤이 지닌 특징을 잘 표현해 주고 있으며 세계에 견줄 만큼 예술성이 높습니다.
태평무는 중요무형문화재 제92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태평무의 우아하고 화려한 춤의 기품을 느껴보세요.
본 영상은 LA한국문화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개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좋아요와 구독버튼 눌러 주세요!!!
○ 태평무/박성호·이지은, 보등/정승연·박경순·임동연·이하경
○ 피리/황광엽, 대금/김충환, 해금/김선구, 아쟁/김영길, 꽹과리/박상인, 징/강병혁, 장구/김수용, 바라/권오성
최종수정 : 2021년 5월 14일 금요일
This website use cookies. We use cookies for internal purposes only to help us to provide you with a better user exper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