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츄얼 코리아

큐레이터 라이브 전시투어 7

큐레이터 라이브 전시투어 7

전시

2020년 5월 4일 월요일

Virtual Korea-전시 #7 "세상에 눈뜨다: 아시아 미술과 사회 1960s-1990s"

Virtual Korea-큐레이터 라이브 전시투어 시리즈 그 일곱번째 콘텐츠는 국립현대미술관 과천에서 개최되었던 20세기 중후반 아시아 현대미술을 사회 관계 속에서 조망하는 국제기획전 "세상에 눈뜨다: 아시아 미술과 사회 1960s-1990s" 입니다.

본 전시는 196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각 국가의 사회?정치?문화적인 변화 속에서 진행된 아시아 현대미술을 조망하는 국제 기획전입니다. 국립현대미술관, 도쿄국립근대미술관, 싱가포르국립미술관, 일본국제교류기금 아시아센터의 공동 주최로 4년여 간의 조사?연구를 바탕으로 기획했습니다.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인도, 미얀마, 캄보디아 등 아시아 13개국의 주요 작가 100명의 작품 170여 점이 선보였습니다.

전시제목 '세상에 눈뜨다'는 이 시기 아시아 현대미술의 새로운 경향이 외부나 서구로부터 온전히 비롯된 것이 아니라 내부로부터의 정치적 자각, 이전과 다른 예술 태도, 새로운 주체 등장을 통해 상당부분 자발적으로 이루어졌음을 의미합니다.

전시는 '구조를 의심하다' '예술가와 도시' '새로운 연대' 등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큐레이터 라이브 전시투어는 국립현대미술관 배명지 학예연구사(Myung-ji Bae/Curator)가 2019.1.31-5.6까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에서 열였던 전시투어를 국립현대미술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개합니다.

이번 영상은 다양성이 공존하는 아시아 현대미술의 역동적인 지형도를 그려낼 뿐 아니라, 서구 중심의 미술사 서술을 재구성하며 아시아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하실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상을 원하시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최종수정 : 2020년 5월 9일 토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