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ARI 프로젝트: 조은정의 가야금 이야기

날자: 2019년 12월 13일 금요일
시간: 오후 07:30 - 오후 09:30
ARI 프로젝트: 조은정의 가야금 이야기
공연작품 공모「ARI Project 2019」
조은정의 가야금 이야기

-행사명: 공연작품 공모「ARI Project 2019」조은정의 가야금 이야기
-주최: LA한국문화원, 가야금이야기(대표 조은정)
-일시: 2019.12.13(금) 19:30
-장소 : LA한국문화원 3층 공연장 '아리홀'
-예약: www.kccla.org/english/programs_reservation.asp
-자세한 정보: hannah@kccla.org or 323-936-3015

LA한국문화원(원장 박위진)은 2019 공연작품 공모전 「2019 ARI Project」열한번째 무대로 가야금이야기(대표 조은정)과 함께 <조은정의 가야금 이야기>(Cho Eunjung’s Gayageum Story)를 12월 13일(금) 오후 7시 30분 문화원 3층 아리홀에서 개최한다.

‘조은정의 가야금 이야기’ 라는 주제를 담은 이번 공연은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이야기로 공연을 풀어나갈 예정이다. 전통음악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산조연주를 포함하여 서양악기인 신디사이저와 함께 콜라보 연주를 마련하였다. 또한 전통음악과 현대무용이 함께 하는 새로운 시도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공연은 가야금 명인 성금련류의 가야금 이야기로 풀어낼 예정이다. 이번 공연의 오프닝으로 가야금 명인 성금련이 1970년대에 15현을 위해 작곡한 곡인 <흥>을 18현금으로 연주한다. <흥>은 맑고 흥격운 리듬으로 가볍게 조잘 거리는 느낌으로 표현한 곡이다. 또한, 충실한 기본기에 화려한 가락을 자랑하는 성금련류 가야금 산조로 마무리 된다.

미 현지에서 K-POP을 선두로 한 한류 열풍 속에서도 우리의 국악을 널리 알리기 위해 우리 전통의 국악기와 서양악기와의 만남을 통해 이색적인 크로스 오버 뮤직 공연 무대를 마련하였다. 조은정의 가야금과 강윤희의 신디사이저가 콜라보로 <꽃밭에서>와 <내 영혼 바람되어>가 감미롭게 연주될 예정이며, 이형례의 해금과 강윤희의 신디사이저가 결합된 <세상에서 아름다운 것들>이 연주되며, 관객들에게도 이미 잘 알려진 곡들로 선정하여 국악의 대중음악화에 한층 더 다가갈 예정이다.

가야금과 현대무용 <놀이>는 성금련 명인이 작곡한 ‘살풀이’곡에 현대무용을 전공한 두명의 무용수가 함께 한다. 무용수들의 핏줄에 흐르는 한국의 전통적인 움직임들과 현대적인 표현방법을 섞어 만들어 낸 ‘현시적 한국적 춤’을 선보인다. 어렸을때 누구나 보고 자라며 한번쯤은 자연스레 따라해 보았던 동작인 줄타기, 꼭두각시 인형춤, 어깨춤, 곡선을 그려내는 손동작 등을 현대무용속에 섞어 표현했으며 때론 아슬아슬하고 가볍다가도 무게감을 주는 예측하기 어려운 가야금의 곡 흐름속에 함께 놀아질 수 있도록 만들어 낸 창작무이다.

단소로 연주되는 청성곡은 우리나라의 전통 성악곡인 가곡을 기악곡화한 변주곡으로 청성곡(淸聲曲) 또는 요천순일지곡(堯天舜日之曲)이라고도 한다. 우리나라 가곡의 모체이자 원래는 궁중의 연례 음악으로 사용하였지만 지금은 단소(短簫)나 대금(大?)으로 연주하는 독주곡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단소의 소박하고 영롱함과 아기자기한 표현을 느낄 수 있다.

조은정 가야금이야기 대표는 가야금을 시작해서 도미하기 전까지 한국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관현악단 단원 및 대학교 강사, 예고 출강등 많은 연주활동과 제자 양성에 힘썼다. 도미 후 UCLA 민족음악대학 한국음악과에서 김동석 교수와 함께 학생들을 지도하였고 Los Angeles County Museum, Skirball Cultural Center, Fox Performing Arts Center(Riverside, CA), Cal Arts 등 많은 곳에서 연주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공연의 관람 및 참가는 무료이며, 사전에 온라인 또는 전화로 예약을 해야한다.
www.kccla.org, 323-936-3015


-프로그램-

1. 흥(Hung)
가야금 : 조은정 / 장구 : 이우택

2. 꽃밭에서(In the Flower)/ 내 영혼이 바람되어(My Soul Has Been a Breeze)
가야금 : 조은정 / 신디사이저 : 강윤희

3. 세상에서 아름다운 것들 (Beautiful Things in the world)
해금 : 이형례 / 신디사이저 : 강윤희

4. 창작무용 “놀이” (Contemporary Dance “Nori”)
가야금 : 조은정 / 무용 : 전효인 & 전지수

5. 청성곡 (Cheongsonggok)
단소 : 이우택

6. 가야금 산조 성금련류
가야금 : 조은정 / 장구 : 이우택

* The program is subject to change without notice.
뉴스레터 가입

* 행사 정보를 받아보십니다.